간 사람들이 산 사람처럼 나타나고, 마지막에는 돼지꼬리가 달린 아우렐리아노가 태어나 개미떼에게 끌려감으로써 부엔디아 집안의 고독의 역사가 끝나게 되는 등, 비현실적이고 공상적인 에피소드들이 현실적인 요소들과 혼연히 뒤섞였으되, 조금도 흠나고 어색한 데가 없이 날과 씨를 이루어 한 필
1. 4장(백년동안의 고독) 요약
1966년,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100년간(7대) 부엔디아 가문이 겪게 되는 고통의 역사를 다룬 책 (『백년동안의 고독』)을 발표한다. 내용을 살펴보면, 호세 아르카디오 부엔디아는 고향을 떠나 마콘도 마을을 건설한다. 마콘도 마을은 원래 작고 평화로운 마을이었으나, 외
간 갈등의 원인을 파헤치며 각국의 성장 저해 요인들을 분석하여, 제국주의 시절 인위적인 선에 의한 국가들의 구분이 현재까지도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는 지리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지구의 미개발지이지만, 기후 변화로 접근성이 점점 높아지는 북극에서의 갈등, 그
제3장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오순희
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독일어: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문화어: 젊은 웨르테르의 번민, ‘젊은 베르터의 고뇌’, '젊은 베르테르의 고통')은 독일의 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서간체 소설로 1774년 출판되었다.
부엔디아>
▶ '아우렐리아노는 불과 얼마 만에 우르술라가 달콤한 캐러멜 동물들을 만들어 팔아 번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벌어들였는데…'
→ 일에 대한 헌신적인 태도와 끈기를 지니고 있었음.
▶ '아우렐리아노는… 간을 치료하러 간다는 핑계를 대고 알리리오 노게라 박사를 찾아갔다.'
동안 역사적으로 소외되고 금기시됐던 가치들(예를 들면 성이나 에로티시즘에 대한 고양)이나 존재들(역사를 이끌어 가는 동인은 민중이나 피지배계급이라는 설명)이 새롭게 등장하며, 또 소설 속에서 역사와 환상적인 것이 서로 뒤섞여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적 개념이 소설 속에서 해체된다. ......
1. 《백년동안의 고독》 작품개관
인간고독의 잔학성, 집단을 떠난 개인 고독의 현상학적 조감도, 묘사의 강렬함에서 오는 시적 진실의 획득으로 끝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게 만드는 이 소설에는 중남미 대륙에 얽힌 백년동안의 생과 투쟁의 역사가 있다. 현대 라틴 아메리카 문학을 대변하는 가장
백년동안의 고독〉(1967)은 멕시코에 처음 체류했을 때 쓰기 시작했다. 이 작품에서는 마콘도의 역사와 이 마을을 세운 부엔디아 가족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콜롬비아의 실제 역사인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인류가 체험하는 신화와 전설을 표현한 것이다. 이 소설뿐만 아니라 여러 작품에서 사용한 밀도
백년동안의 고독 Cien años de soledad,1967> 20세기 최고의 소설로 평가받는 작품으로 ‘마술적 사실주의’ 의 대표작이다. 민용태, 라틴 아메리카 탐색, 2000 p194~195, 244~255
마르케스의 소설 수법은 오늘날까지도 중남미 소설 전통에서 보여준 마술적인 사실주의와 아울러 모든 현대소설의 요소를 집